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IT/반응형스킨

블로그 스킨 만들기 FASTBOOT 내가힘들었던 부분

어제 모처럼 집중해서 일을 좀 했습니다.

취미로 시작된 블로그탐구가 일이 될줄은 몰랐습니다.

 

여하튼 어제는 나름 의미있는 날이었죠.

바로 블로그스킨 중에서 마음에 드는 넘을 하나 만났으니까요.

 

블로그스킨 - 반응형 FASTBOOT

 

아마도 한동안은 스킨변경을 하지 않을듯 합니다.

속도에서나, 반응면에서 테스트 해보니 정말 괜찮더군요.

하지만 요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해 주지 않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제가 옛날에 설치형 스킨에서 애먹었던 부분을 좀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블로그 스킨 만들기 FASTBOOT 내가힘들었던 부분

 

어쩌면 이미 잘 알고 있는 분에게는 그냥 간과할수 있는 부분.

하지만 직접 블로그 스킨 하나 만들때 하나정도 막히는 부분은 정말 당혹스럽죠.

그럴때면 열심히 그 해결방법을 찾지만, 똑같은 부분속에서 내가 막힌 부분을 해결할수 있는 부분을 찾기란 쉽지 않죠.

 

물론 어제 설치한 FASTBOOT 부분은 다른 많은 분들이 좋은 설명들을 많이해서 저보다 더 설명을 잘한 글들을 쉽게 만날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제 관점에서 막혔던 부분, 어려웠던 부분을 토대로 하나씩 다시 짚어보려 합니다.

 

어쩌면 그것이 나중에 내가 다시 블로그스킨 만들때 도움이 될수도 있을 테니까요.

써브 블로그를 여럿 관리하다보니 다안다고 생각한 부분에서 헛점이 보일때도 있더군요.

 

자,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 볼까요?

FASTBOOT 블로그스킨 이야기는 앞으로 틈나는 대로 연재해 볼 생각입니다.

 

 

FASTBOOT 스킨 설치.

 

우선 설치부터 해야 겠죠.

티스토리 관리 부분으로 들어가서 꾸미기 부분에 스킨 부분이 보일것입니다.

이미지까지 만들어서 좀 올려보고 싶지만, 뭐 그닥 어려운 부분은 아니라서 직접 들어가도 될듯 합니다.

 

관심도를 봐가면서 유튜브 영상으로 한번 만들어 볼까?

 

여하튼 스킨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에서 제공하는 스킨들을 만날수 있습니다.

저는 반응형블로그스킨은 모두 적용해 봤습니다.

총 11개. 그중에서 맨 처음 나오는 #2 부분이 그나마 마음에 들더군요.

 

 

그런데 좀 단조로움이 있고, 좌측 그림 부분이 쓸데없이 크다는 느낌.

활용도 부분에서 조금 미약함이 있는 듯 합니다.

특히 제가 어제 FASTBOOT 스킨 으로 갈아탄 결정적인 부분은 썸네일 누락 때문이었죠.

 

여하튼 속도가 중요합니다.

속도가 중하다보니 너무 첫페이지를 이미지 등으로 속도저하를 할 필요는 없는듯 합니다.

 

오늘은 FASTBOOT 첫 이야기라 쓸데없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 주지 않기 때문에 직접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부터 받아야겠죠.

다운로드 받은 FASTBOOT 스킨 부분을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스킨창 상단우측에 보면 스킨등록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등록해 주면 됩니다.

 

FASTBOOT 다운로드

FastBoot v1.6.2.zip

 

Readiz 요분이 만든 것인데 정말 괜찮습니다. 무료이고요. 원래 제작자의 블로그 방문해서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겠죠.

 

따라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다운로드 받으신후 내 PC에서 압축을 풀어준뒤 새스킨등록 부분에서 추가 누른뒤 해당 화일 올려주면 됩니다.

 

앗.. 그런데 image 부분은 하위 디렉토리가 있네요.

저 작년에 설치형 스킨 이용할때 이부분에서 정말 당혹스러웠었습니다.

어떻게 하위 디렉토리를 올릴수 있을까?

 

정답은 정말 의외로 간단.

그냥 추가 누른뒤 이미지 방으로 들어가서 올려주면 image/-- 자동으로 만들어 지더군요.

나만 몰랐나? 여하튼 이렇게 간과한 부분에서 한참을 해맬때가 있습니다.

 

 

블로그스킨 fastboot 정답인가?

 

물론 단점들이 있습니다. 모든것을 다 만들어서 먹기만 하면 되는 떡은 아닙니다.

내 스타일에 맞게 스킨을 수정하는 것은 결국 본인의 몫입니다.

 

제 블로그 부분도 그렇게 한땀한땀 만들어 가는 것일테고요.

제 관점에서 맘에 들지 않은 부분들.

 

1. 폰트크기.

2. 첫페이지 화면.

3. 사이드바 부분에 대한 개선.

 

물론 이부분들의 대부분은 어제 저도 수정하였습니다.

이 부분들에 대해서는 차차로 이 블로그에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pc에서 그리고 태블릿에서 그리고 스마트폰에서 모두 만족해야 반응형블로그 괜찮다고 할수 있죠.

일단 fastboot 블로그 스킨은 세가지 모두에서 만족할수 있습니다.

 

속도도 괜찮고, 향후 발전시킬 부분에서도 만족스럽죠.

 

 

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후후 오늘은 fastboot 스킨 첫날이라 좀 장황하게 이야기를 합니다.

 

스킨을 저장하고 나면... 스킨 부분을 눌러보면 pc보관함 부분에 내가 올린 스킨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적용 누르면 새로운 스킨이 적용되는 것이죠.

간단하죠? 이제 편집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자신이 올린 스킨과 제 블로그 스킨 부분에서 다른 점들을 찾아서 그 부분을 수정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제가 수정한 부분들에 대한 이야기는 하나하나 글을 작성해 볼께요.

 

카테고리 부분에서 반응형 부분을 찾아보면 나올 것입니다.

블로그스킨 만들기 부분은 어쩌면 하나의 글을 열심히 적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제가 스킨에 조금 더 신경쓰는 이유이기도 하죠.

fastboot 아마 이 부분으로 저는 자리하고, 계속 발전시켜 나갈듯 합니다.

 

블로그글쓰기 교육과강좌 듣지말아야할이유